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일 잘하는 사람의 조건은?

2009. 2. 5. 11:17

2008년 초에 참석했던 과장 교육 중 일 잘하는 사람과 일 못하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전지 한 장을 나눠주고 조별로 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특징을 (약 5분 정도의 짧은 시간 안에) 적는 것이었습니다. 빠르게 적는 내용이기 때문에 평소에 생각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내용들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조건은?

일 잘하는 사람의 조건은?

내용을 자세히 살펴 보면 조별로 중복되는 내용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중복내용이 많은 항목일 수록 일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으로 구분하는 기준으로 인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양한 내용을 제 관점에서 키워드로 바꿔 유사항목별로 모아서 보기 편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저 같이 표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표도 첨부합니다. (개인적으로 단순화한 내용이니 태클은 반사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조건은?

인간관계를 구분기준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계획적으로 일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것 같군요.

이런 기준으로 사람의 능력을 수치화하고 판단한다는 것은 큰 실수입니다. (감히 누구의 능력을 함부로 말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생활에서 이런 것들이 업무를 풀어가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내용을 정리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데 참고하기 위한 자료일 뿐입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 받기 위해서는 자의든 타의든 다양한 능력이 필요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가지 능력만 뛰어나도 일 잘한다고 평가 받기도 하지만 직급이 올라갈 수록 더 다양한 것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업무 능력만 좋다거나 인간관계만 좋다고 언제까지 일을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 받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직급과 직책에 따라 비중이 다를 뿐 위의 내용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때 다양한 능력들을 키우고 대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관계(인맥) 같은 경우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외국어만 파고들기 보다는 좀 더 다양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아무튼 회사의 중간 직급을 맡고 있는 30대 중반의 과장들이 생각하는 요소들은 이런 것들이 있다고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 정리를 해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일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Category&Tag : [정리중/Work & Life]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4)
개발 (0)
일반정보 (0)
IT 일반 (1)
일상&사진 (0)
정리중 (563)

Recent Entry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Tags

        Links

          Total:
          Today: / Yesterday: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라이센스정책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