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지하철에서 내릴 때 꼭 챙겨가세요.

2008.12.19 10:29
"힘든 출근시간 지하철에서 꼭 그래야만 했어요?"에서 이야기했던 무가지 관련 내용입니다. 무가지를 모아가는 분들에 대한 불편함과 안타까움을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리고 관련된 내용을 조금 제도적으로 만들어서 어르신들의 수고도 덜고 했으면 한다는 이야기도 조금 했었습니다.

그 후로 약 4개월이 흐른 요즘은 어떤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첫 번째 변화는 지하철 내부에 있는 선반에 스티커가 붙었습니다. "보고나신 신문은 내리실 때 수거함에 넣어주세요." 라는 문구가 붙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지하철 2호선에 붙어있는 스티커 입니다. 물론 5호선에도 비슷한 문구의 스티커가 붙었습니다. 서울에서 운행되는 2개 공사의 지하철에 모두 붙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하철 역사에는 조금씩 다르지만 개찰구 주변에 별도의 "신문수거함" 표시가 되었습니다.

기존 쓰레기통을 이용한 곳도 있고, 별도의 수거함을 만든 곳도 있습니다. 어떤 곳은 출근 시간대에 인력을 배치한 것인 지는 모르지만 직접 앞에서 수거를 도와주는 곳도 있었습니다. 사람이 직접 받아 그 자리에서 차곡차곡 정리를 하는 것이 더 깔끔한 모습이었습니다. 지하철 역사에서 모아진 무가지는 어떻게 처리되는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이 제도가 시행되고 난 후 무가지를 수집하는 분들을 지하철 내부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런데도 지하철선반 위는 예전 보다 깔끔해진 모습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신문지수거함을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이런 변화에 무신경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보고 난 무가지를 선반에 그냥 올려놓고 내리는 사람들이 가끔 보입니다. 또다시 조금씩 쌓이다 보면 다시 예전과 같은 악순환의 반복이 될 뿐입니다.

지하철에서 내려 얼마 멀지 않은 곳에 수거함이 있고, 무가지가 무거운 것도 아닙니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 지하철에서 내리실 때는 꼭 무가지를 가지고 내리세요.
내가 본 것이 아니라도 직접 가지고 내리는 것은 어떨까요?

* 이렇게 모인 신문지를 역사에서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알고 계신분은 덧글 이나 트랙백으로 알려주세요.
황팽 2008.12.19 18:35 신고 E / R
그 신문지로 생계 유지하시는 분도 많이 있으시던데,
지하철을 거의 안 타서 잘 모르지만 어떤 분들은 일부러 올려 놓는 분도 있더라고요.
위즈 2008.12.21 00:22 신고 E
참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아요. 그렇게 해서 생계를 유지 하시는 분들에게 현실적으로 도움되도록 제도적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황팽님 즐거운 주말되세요.
러블리앙뚜 2008.12.20 01:59 신고 E / R
신문 수거함 있는지 몰랐어요~ 저도 신경좀 써야겠네요 ^^;;
지하철타고 가다보면 정말 할머니나 좀 연세지긋하신 할아버지께서 신문만 모아 가져가는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분들은 신문수거함 싫어할듯...ㅋㅋㅋㅋ
위즈 2008.12.21 00:22 신고 E
신문 수거함에서 바로 가지고 가실 수 있도록 하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도 덜 불편하고 그 분들도 좀더 편하게 폐지 수거를 하실 수 있진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앙뚜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비싼쌍화탕 2008.12.21 22:57 신고 E / R
아 수거함이 생겼군요! 그래서 지하철 선반이 좀 깨끗하다가 느꼈었나 봅니다.
수거 하시는 분들도 좀 덜 보이는것 같고.. 저 무가지들 때문에 선반이 없어지는 일은 이제 없겠군요.
무가지때문에 선반을 없앤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다행입니다.
개인적으로 가방이 무거울때 선반에 두기 때문에 사람많은 지하철에서 선반에 가방을 두는것만으로도
정말 편리하거든요~ 암튼! 다행입니다!
그런데, 수거 하시는 분들은 일자리가 없어지셨겠군요. 약간 그 부분은 안타깝긴하지만... 할수없죠뭐!!!
위즈 2008.12.22 09:41 신고 E
선반이 없어지는 일은 없을 것 같군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ScalDi 2008.12.22 17:42 신고 E / R
대전지하철에는 노약자 석에만 선반이 있어서.. 지하철에 신문이 놓여있는건 거의 본적이 ㅎㅎ

초반에 사람들이 무심코 선반이 있겟지하고 짐을 올리는 장면을 본 기억이..지금은 거의 없다는..
위즈 2008.12.22 18:23 신고 E
대전 지하철에는 선반이 없군요.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김기왕 2009.01.01 17:17 신고 E / R
제 생각은 다릅니다. 무가지건 유가지건 되도록 많은 사람이 손쉽게 돌려볼 수 있는 것이 좋은 일 아닐까요? 한 번만 보고 버리는 것이 과연 좋은 일일까요? 지하철 공사에서는 신문지 수거함에 버리라는 홍보만 할 것이 아니라 전동차 안 곳곳에 신문 거치대를 설치하는 것이 더욱 훌륭한 고객 서비스가 아닐까요? 안전과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지금의 전동차 내부 공간에 충분히 설치 가능하다 봅니다(그림으로 그려 보고 싶은데 댓글 자리라 생략합니다). 이 덕분에 전동차 안에 수직 기둥이 더 생긴다면 키 작은 사람들에 대한 배려도 될 것입니다.
위즈 2009.01.03 20:58 신고 E
멋진 아이디어네요! 자원재활용 면에서 그렇게 하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좀더 발전된 방향으로 여러가지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Name : Password : Blog : ( )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9)
개발 (0)
정보 (0)
일상 (0)
정리중 (569)
Total:2,170,028
Today:52 / Yesterday:285
Daum 코드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 Copyright Click Here 라이센스정책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