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윈도우 한글 깨짐 현상 해결 방법

2008. 12. 16. 14:46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한글이 깨지는 현상을 종종 만날 수 있다. 보통 인코딩이 맞지 않거나 폰트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보통은 아래 사진과 같이 영문은 정상적으로 나오지만 한글로 추측되는 부분은 도저히 알아 볼 수 없는 문자로 보이는 경우에 해당한다.

해결을 해보려고 다양한 시도를 해보다가 속 시원하게 시스템 포맷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원인이야 양하겠지만 여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 정도만 시도를 해봐도 해결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생각 된다.

첫 번째 한글을 지원하지 않거나 깨진 폰트를 사용하는 경우.
폰트설정이 잘못되거나, 기본폰트 파일이 깨진 경우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인 것 같다. 보통 폰트를 추가하다가 기본 폰트를 덮어씌워 버리거나 윈도우의 테마를 적용하면서 잘못된 폰트설정이 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이런 경우는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을 선택해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을 열어서 수정이 가능하다. (한글을 알아 볼 수 없다면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팝업이 나타나면 R 키를 누른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 화면배색 -> 고급 창을 열고 항목을 하나씩 내려가면서 글꼴 설정이 가능한 항목을 다른 글꼴로 바꿔주면 해결이 가능하다. 글꼴 파일이 깨진 경우 깨진 글꼴 파일을 다시 설치 해주면 된다.

유니코드 대체설정이 잘못 된 경우
대부분 잘나오다가 특정 프로그램 이나 특정 상황에서만 한글이 깨지는 경우다. 다음 블로거 뉴스의 플래시 추천 기능에서 한글이 깨져 보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본문은 UTF8/유니코드로 잘 나오는데 특정 화면에서만 깨지는 경우가 UTF-8과 같은 유니코드 문자를 사용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경우 간혹 생된다. 자주 사용하는 옵션이 아니라 이런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은 적지만 실수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옵션 -> 고급탭을 선택한다.
유니코드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언어의 기본 설정이 한국어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른 언어로 설정된 경우 한국어로 변경 해주면 해결이 된다.

초보 웹 서퍼를 위한 팁! 웹 페이지 한글이 깨져 보이는 경우
웹 페이지를 열었는데 한글이 깨져 보이는 경우 인코딩을 바꿔보면 정상적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이런 사이트들이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기본 인코딩에 대한 설정이 없어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사이트가 종종 있다.


웹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온 팝업 메뉴에서 인코딩을 클릭해서 정상적인 언어를 선택하면 잘 나온다. 보통 "한국어" 또는 "유니코드" 정도면 해결이 된다.
Category&Tag : [정리중/IT 이야기]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4)
개발 (0)
일반정보 (0)
IT 일반 (1)
일상&사진 (0)
정리중 (563)

Recent Entry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Tags

        Links

          Total:
          Today: / Yesterday: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라이센스정책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