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블로그에 가벼움, 블로거 당신은 부끄럽지 않은가?

2007.09.14 09:47
인터넷을 달구는 이슈들
디워, 이라크인질 문제, 안정환, 신정아, 정준하... 요즘 인터넷을 심하게 달구고 있는 이슈들이다.
각종 언론사와 포털 사이트의 뉴스는 온통 이 이야기들로 가득 차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가보면 블로그스피어 역시 별반 다를 것은 없는 모습이다. 사실 이슈에는 누구나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미디어와 별반 다른 것도 없고, 심각한 문제를 너무 가볍게 포스팅하는 것이 걱정되는 것은 사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슈에 접근하는 기존 매체들의 흐름을 한번 보자.
올드 미디어의 모습
A일보에서 이슈가 터지면 B일보에서 몇 가지 내용을 추가해서 비슷한 내용을 만들어낸다.
이슈 캐치에 뒤늦은 C일보는 뛰어들어 무언가 더 찾아내서 먼저 보여주려고 한다.
여기에 질세라 A일보는 확인 되지 않은 사실 까지 추해서 기사를 작성한다.
A일보의 기사의 오류를 발견한 B일보에서 다시 A일보의 사실을 반박하는 기사를 작성한다.
C일보는 다시 다른 각도에서 인터뷰하고 반대입장의 기사를 내보낸다.
반복..반복..다른 이슈가 터질 때까지 반복..

그렇다면 블로거는?
여기에서 A일보, B일보, C일보 어떤 위치에 블로그를 끼워 넣어도 어색하지 않은 모양이 되버렸다. 요즘은 포털 뉴스와 메타 블로그 사이트의 메인을 채우고 있는 콘텐트 내용이 거의 비슷해져 버린 것 같다. OO사건 + 기타 등등..

뉴미디어로서 블로그의 파워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기존 종이 미디어가 약해지고, 인터넷을 통한 매체 전달 활동이 강해지면서 블로그의 영향력이 상당히 커졌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 같다.

"OO에 대한 네티즌 반응"이라는 형태의 기사가 아니더라도 블로그가 기존 미디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냉정한 현실이고, 블로거가 작성한 내용이 기사화 되는 것도 심심치 않게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로 영향을 주고 있는 것도 있다. 기자들이 기사를 작성 할 때 보도자료, 인터뷰 등의 방법을 활용하지만, 기자 역시 인터넷을 통해 자료조사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

네이버, 다음, 구글까지 검색 해봐도 가장 쓸만한 자료는 블로그를 통해서 나오는 것만 봐도 블로그의 영향력이 일반 대중과 미디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블로그에 대한 우려
비공식 자료는 대부분 정규 루트가 아니라 비공식 루트를 통해서 알려지는 경우가 많다.
기업에서 제품에 대한 홍보효과 등을 바라고 비공식 블로그 등을 통해 자료를 유출하기도 한다.
또는 누군가의 개인을 통한 정보가 알려지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알려진 내용은 정확한 사실 확인이 힘들다. 그렇다고 버리기에는 아쉬운 내용들이다.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정확성에 대한 부담감이 적기 때문에 쉽게 포스팅 해버릴 수도 있다.
어쩌면 블로그가 가지는 가벼움에 대한 장점 이라고 생각 된다.

하지만 이슈들에 대해서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슈 사항에 대해 부정확한 사실을 부담 없이 포스팅 했을 경우 미치는 파장은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블로그의 자료 역시 미디어에서 참고로 하는 또 다른 매체로서의 영향을 생각 하면, 이러한 영향은 일파 만파로 퍼지기 쉽다.
대부분의 경우 아니지만 미디어의 입장에서도 (위에서 예로 들었던) 이슈가 터진 상황에서는 자료에 대한 명확한 사실 확인이 어렵다. 블로그에 적은 한마디가 퍼지고 퍼져서 미치는 영향을 본다면 사실확인은 미디어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포스팅 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쉽게 벗어 버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정리
요즘 블로그를 보고 있자면 마치 기존의 매체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느낄 수 있다.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인 것을 찾아 다니는 모습이 판매 부수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 기사를 쓰는 미디어와 닮아있지 않은가?
이슈로 떠오른 다른 사람의 글을 퍼 나르고, 거기에 글에 몇 마디 붙이는 모습이 상대 신문사의 특종을 후속 보도하는 모습과 비슷하지 않은가?
결국 우리는 미디어를 비판하고 있는 또 다른 미디어의 하나로 변해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된다.

단지 이슈에 편승해 방문자수만 늘리기 위해 미확인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혹은 자극적인 내용만을 블로그에 다루고, "나는 블로거니까! 아니면 말고" 식의 글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걱정이다.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분을 생각하지 않는 다면 익명성 혹은 가벼움 뒤에 숨어서 욕하다가 문제가 되면 블로그 문닫고, 마치 자기와는 관련 없는 것처럼 블로거를 욕할 사람들 때문이다.

묵묵히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자기 색을 가지고 블로깅하는 건강한 블로거까지 네티즌 이라는 말로 묶여 욕먹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결국에 책임을 묻는 사태가 와도 그 자리에 남아있는 것은 이 사람들일 것이기 때문이다.

덧붙이는 말
블로거를 비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거의 한 사람으로 스스로 기존 미디어의 덧에 빠지지 말자는 의미일 뿐입니다. 누구를 비난하고 비판 할 만한 능력이 되지 않으니까요.
신고
snowall 2007.09.14 10:21 신고 E / R
제가 예전에 생각한 것과 맥락이 닿아서 글 하나 엮었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
위즈 2007.09.14 10:46 신고 E
공감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참 행복한 일인것 같습니다. 글 잘읽었습니다.
jukun 2007.09.14 10:57 신고 E / R
잘 읽었습니다.예전에 마래바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포스트 하나 쓰는데 보통 2~3시간 걸린다고 그만큼 생각하고 자료조사 하고 심혈을 기울이신다는 얘기겠죠. 헌데 요즘 블로그 문화는 단편적이고 시류에 편승하는 내용이 조금씩 생겨나기 시작하더군요...한 자료를 보고 즉흥적으로 글을 써 내려간듯한 글들 말이죠..서로서로 반성해야 겠습니다.
위즈 2007.09.14 11:02 신고 E
글을 쓰고 누군가에게 공개한다는 것 만으로도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있다면 적어도 조금은 고민하고,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항상 쉽게 잊어 버리지만 그때마다 다시 떠올려야겠죠.
아니 2007.09.14 11:04 신고 E / R
지금 아저씨도 포스팅 하고 있잖아요.
디워때도 그렇고 이런류의 비판글 쓰는 사람이 젤 이해가 안가더라..
남이 쓰면 가벼운거고 아저씨가 쓰면 진지한 거라고 생각하지 말아요.
위즈 2007.09.14 11:12 신고 E
저는 비판하고자 하는게 아닙니다.
단지 너무 가볍게 블로깅을 하지 말자고 하는거죠.
제목이 너무이 너무 비판적이라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블로그스피어는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앞으로도 발전할거라 기대합니다.
활의노래 2007.09.14 18:10 신고 E
-ㅅ-;;;

저분 익명인 주제에 말하는 꼬라지가 너무 아름답군요.
'이딴 비판글 쓰지 말고 너도 이런 분위기에 묻어가라.' 라는 말씀이신데. 그러는 당신이나 그렇게 하시지요.
ㅇㅅㅇ 그 길고도 긴 디워논쟁 할때 얼마나 난감했는지 아십니까.
무쇠다리 2007.09.14 13:38 신고 E / R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블로그란게 원래 쉽게 끄적거림도 한 장르이기 때문에 ,
해석과 판단은 독자이 몫으로 두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블로그의 장점은 다양한 의견제시가 아닐까 합니다.
그중엔 형편없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게 블로그스피어의 매력 아니겠습니까?
가벼운 의견은 가볍게 받아주고 무거운 의견은 무겁게 받아주면 될 듯 합니다.
물론 님의 의견도 그런 맥락에서 충분히 제시할 수 있는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걱정하시는 분들때문에 나름 자정작용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즈 2007.09.14 14:04 신고 E
맞습니다. 블로그의 가벼움이겠죠.
그런 것도 그대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도 이슈거리에 뛰어들어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특히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되네요.
그나저나 무쇠다리님 오래만에 뵙네요^^
민노씨 2007.09.14 15:50 신고 E / R
거대 이슈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러운 것이죠.
다만 말씀처럼 어떤 글을 쓰든, 그 글이 다수에게 공표되는 이상, 당연히 공적인 성격을 갖고, 또 그 공적 성격에 대해서는 책임을 갖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거대 이슈에 대한 다수들의 참여를 통해서 동시대의 고민들을 함께 논의하고, 또 때로는 논쟁할 수 있는 가치는 매우 큰 민주주의적인 가치라고 생각하구요. 다만 그렇다고 해서 이슈중심의 블로깅이 우월하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블로깅의 본질적인 가치는 '주관성'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공적인 이슈에 대한 블로깅을 통해서라기 보다는 오히려 '내밀한 일기'를 통해 좀더 깊이 있게 드러나곤 하죠.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아거님의 다음 글들을 강하게 일독 권합니다.

* GatorLog At 6 A.M. (현재) : http://gatorlog.com/
* GatorLog: A Blogger's Monologue (과거) : http://gatorlog.com/mt/


1. 블로기즘과 저널리즘 1 [June 01, 2004]
http://gatorlog.com/mt/archives/001771.html

2. 블로기즘과 저널리즘 2 [November 12, 2006]
http://gatorlog.com/mt/archives/002340.html

3. 블로그는 에피소딕 기억과 시맨틱 기억을 남긴다 [February 10, 2005]
http://gatorlog.com/mt/archives/002128.html

4. 그때나 지금이나 [July 18, 2005]
http://gatorlog.com/mt/archives/cat_memory_cognition.html
위즈 2007.09.14 16:06 신고 E
찬성과 반대, 옳고 그름은 누구도 판단 하지 못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표출은 블로그의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주관적인 생각역시 블로그에 생기를 불어넣고, 블로그의 장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이슈에 혹은 여론에 편승해 주관적 생각을 객관적 사실인 것처럼, 책임지지 못 할 막말과 허위사실 혹은 소수의견이 잘못된 의견인 것처럼 몰아가는 등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누군가 상처 받고, 피해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거죠.
모자란 필력으로 제가 어찌 저널리즘을 비판고, 블로기즘의 바른길을 제시할 수 있겠습니까^^
알려주신 링크 잘봤습니다. 몇몇글은 예전에 본적이 있는데 이렇게 링크해주시니 좋네요^^
좋은 하루 되네요.
미디어몹 2007.09.14 16:47 신고 E / R
위즈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과학)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위즈 2007.09.14 17:32 신고 E
미디어몹~! 오픈 블로그 베너도 달아야 하는데, 주말에 한번 달아야겠네요.^^
-_-;; 2007.09.14 17:05 신고 E / R
정준하에 관련된 내용이 아니네요 ;;;
올블을 탓해야하나..
위즈 2007.09.14 17:27 신고 E
정준하씨 이야기는 여기저기 많이 있습니다.^^
C2pro 2007.09.14 18:42 신고 E / R
다 길어봤자 일주일도 못가는 이슈들이죠.
위즈 2007.09.14 18:43 신고 E
맞습니다. 요즘은 계속 터지네요^^
홍안촌닭 2007.09.14 18:57 신고 E / R
블로그에 가벼움, -> 블로그의 가벼움, 그렇습니다. 저는 AB형이었던 것입니다.
위즈 2007.09.14 19:47 신고 E
블로그 자체를 표현하기 보다는 블로그안에 담긴 포스트를 줄여서 이야기하다보니.^^ㅋ
(블로그에 가벼움 = 블로그에 담긴 포스트의 가벼움)정도.
사실 "블로그의" 보다 "블로그에" 가 발음 하기도 편한 것 같아서..
저는 A형입니다.^^
마래바 2007.09.14 20:34 신고 E / R
방문자 수를 늘리고자 자극적인 것을 찾아다니는 블로거의 모습이 기존 미디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말씀 101% 공감합니다.
저도 그런 마음이 있으니까요? ^^
조금은 기존 미디어나 유행과 한발짝만 떨어져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조금은 더 객관적인 시각이 생기지 않을까요?
위즈 2007.09.14 23:50 신고 E
사실 저도 자극적인 것을 찾는 것은 똑같습니다.
사람이니까요~!
olddj 2007.09.14 20:38 신고 E / R
말이 안됩니다. 지금 올블로그에 문화일보 171건, 이명박 2138건, 정준하 223건, 구글 8242건입니다. 신정아를 대입하면 695건 정도 나옵니다. 구글이 화제가 되는 상황을 욕하셔야지, 이슈에 반응하는 블로거들을 욕하시면 안되죠. 제가 캡쳐한 이미지 파일을 추적하다보니 여기까지 왔군요. 앞으로는 워터마크를 찍어야할 지 고민해야겠습니다.
위즈 2007.09.14 23:56 신고 E
저는 이슈에 반응하는 것을 욕하는것이 아닙니다.
이슈만 찾아 다니는 것을 걱정 하는 겁니다.
그리고 마치 제가 olddj님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전제 한것 처럼 말씀하셨는데..
어떤 이미지를 말씀하시는건지 확인 해보지도 않고, 근거 없는 말로 사람을 마치 이상한 사람으로 만드는 olddj 님같은 분에 대한 걱정입니다.
olddj 2007.09.15 00:18 신고 E / R
후움... 이미지에 대해서는 제가 오해한 것이 확실한 것 같네요. 죄송합니다.
이슈에 반응하는 것과 이슈만 찾아다니는 것의 차이를 알지 못합니다.
그건 '광신도'와 '안 광신도'를 구분짓는 선이 모호한데도 광신도로 몰아부치던 진중권과 같은 행태지요. 디빠와 안디빠를 구분짓는 것도 마찬가지구요.
"빨갱이 -> 홍위병 ->광신도 -> 노빠 -> 디빠" 모두 같은 개념으로 생각합니다만.
위즈 2007.09.17 00:02 신고 E
이미지에 대한 이야기 때문에 저도 좀 흥분했네요.
비꽈서 이야기한점 사과드립니다.
저는 누군가를 비난하고자 하는 말이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글은 잘쓰지 않는 편이지만 요즘의 분위기를 보면, 자신이 작성한 포스트에 대한 책임은 생각하지 않는 듯한 "아니면 말고."식의 글이 많다는 겁니다.
이슈에 반응 하는것 긍정적입니다. 블로거의 좋은 모습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확실하지 않은 것을 사실인 것 처럼 말해버리고 누군가는 피해를 입게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 글을 읽고, "글을 공개하기전에 한번 내가 작성한 포스트가 누군가의 목을 조르지는 않을지" 생각 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런 무책임한 글들에 대한 우려일뿐 누군가를 비난하고자 쓴글이 아닙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저는 누구를 비난할만한 필력도 없고, 그런 마음도 없습니다.
olddj 2007.09.15 00:39 신고 E / R
넴...
사실 제가 캡쳐한 이미지가 거의 '도용' 당했다고 생각해서 오해한 것이구요.(실제 제 이미지를 이용해서 쓴 글이 잠시라도 올블 랭킹에 오르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편치는 않더군요.--:)
비난하고자하는 마음이 없더라도 이 사람이 누군가를 비난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은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솔직해져야 하는 거겠지요.
위즈 2007.09.15 00:48 신고 E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오해가 풀리셨다면 다행이구요.
끝까지 읽어주시고, 코멘트도 감사합니다. 기분이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softdrink 2007.09.15 01:52 신고 E / R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ㅎ
그냥 혼자서 생각나는 게 있어서 wiz님 글을 소재로다가 포스팅을 하나 했습니다.
트랙백 걸어놨는데, 시간되시면 한번 읽어주세요.
위즈 2007.09.15 02:22 신고 E
이런 논쟁에는 정답도 없고, 옳고 그름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마치 처세에 관한 책을 보고 참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글 공개를 놓고 한참이나 고민했습니다. 이런 글은 사실 비난성의 글이 되기 쉽기 때문이죠. 사람마다 이해하는 시각이 다르니까. 오해의 소지가 많은 글이 었습니다. (부족한 필력도 문제가 있구요. 사실 프로그램 짜라고 하면 편한데.^^)
저도 예전에는 과격한 글도 좀 써봤는데, 나중에 돌아보니 조금 우습기도하고, 블로그가 우울해지더군요. 가장 큰건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기도 했다는 거죠.
그래서 논쟁꺼리는 피하려는데 몇 일을 만지작 거린걸 쉽게 포기 하지 못했습니다.

다 설명은 못했지만, 앞으로 인터넷의 발전 방향은 사람이라 생각 합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블로그라는 것 이구요. softdrink님과 저도 그 중심에서 걱정하고 고민하는 지향점은 같다고 생각됩니다.
~softdrink님 글에 같은 댓글 달았습니다.
solette 2007.09.15 10:22 신고 E / R
개인적으로는 블로그에 꼭 무거운 글만 써야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확실히 민감한 내용에 대한 '아님 말고'식의 가벼운 글은 좋지 않겠네요. 그렇게 욕하는 정치인이나 언론찌라시랑 다를바가 없는 짓을 하면서 그들을 비난하는 것은 말도 안될테니까요...
위즈 2007.09.15 14:04 신고 E
"아님 말고"식은 피해야겠죠.
좋은 주말 되세요.
미리내 2007.09.15 10:57 신고 E / R
미디어를 둘러싼 환경 가운데 힘의 불균형 문제는 감안하지 않으신 것 같군요. 거대 언론의 가벼움은 횡포로 변할 수 있는 반면 그들을 견제할 장치들이 미약하기 그지 없습니다. 우리 개미 언론만 정확하여야 하고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하는 거 ㄴ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거대 언론들이 정도를 가고 있다면 개미 언론들은 저들의 이전투구에 끼어들 필요도 없겠지요!
위즈 2007.09.17 00:50 신고 E
힘의 크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 됩니다.
"조폭이 주먹을 휘두르면 폭력, 아이가 주먹을 휘두르면 폭력이 아니다!"는 오류라고 봅니다.
기성언론이 잘못하면, 블로거는 더 정확하고, 더 무거운 책임을 가져야 미디어도 변하겠죠!
개인적으로 기성언론과 같은 방법으로 그들을 욕하면, 견제라는 말로 미화된 폭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멀리서 비난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죠. 하지만 뛰어들어 말리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없는 것처럼요.
개인적 생각 이었습니다.

댓글달기가 더 힘드네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branchaos 2007.09.20 14:24 신고 E / R
WeB + LOG의 의미를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가벼움라는 블로그 포스팅의 의미로써 다양성을 일편적으로 이끌수는 없다고 봅니다.
또한 모든 블로그가 착하고, 성싫하며, 바르다고는 생각하지도 않고요.
미디어로써의 블로그의 힘도 크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위한 트래픽 증가차원의 포스팅 역시나 존재할수 밖에 없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책임이 따르는 한도에서...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위즈 2007.09.20 18:34 신고 E
블로그를 어떤식으로 사용하든 그건 블로거의 마음이죠.
branchaos 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책임이 따르는 한도에서 말이죠.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Name : Password : Blog : ( )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9)
개발 (0)
정보 (0)
일상 (0)
정리중 (569)
Total:2,106,729
Today:104 / Yesterday:234
Daum 코드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 Copyright Click Here 라이센스정책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