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실버라이트(Silverlight)!ActiveX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2009.06.08 10:39

실버라이트란 무엇인가?

실버라이트는 리치 인터렉티브 어플리케이션(RIA : Rich Interactive Application)을 구현하기 위한 닷넷 기반의 개발 플랫폼이면서, 웹 브라우저에서 더 역동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동영상과 같은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크로스 브라우징 플러그인 입니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Adobe의 플래시와 유사하게 느껴지지만 접근법에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플래시는 어도비의 속성상 디자이너가 접근하기 쉬운 반면 실버라이트는 프로그래머가 접근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XAML을 기반으로 개발자가 조금 더 익숙한 형태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닷넷 개발의 경험이 있는 프로그래머에게 상당히 유리합니다. 물론 디자이너를 위해 플래시와 비슷한 개발 툴인 Blend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라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Oray Ozzie & Scott Guthrie

출처 : 위키피디아

MS의 최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Chief Software Architect) 레이 오지(Ray Ozzie)가 MIX07의 기조연설에서 MS에서 지향하는 차세대 웹 전략을 발표하면서 다양한 환경(플랫폼)에서 움직이는 유니버셜 웹을 소개했습니다. 이어 MS의 개발 플랫폼 담당자인 스캇 게리(Scott Guthrie)가 실버라이트 기술을 소개하면서 실버라이트가 세상에 모습을 들어냈고, 벌써 3번째 베타 버전이 출시가 된 상태입니다.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MS에서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강력한 라이브러리! ActiveX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테스트와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실버라이트는 정말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에 나와있는 기능은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기능이라 많은 이야기가 나오지는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닷넷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실버라이트 아키텍트와 다양한 컨트롤

실버라이트 아키텍트와 다양한 컨트롤 - 출처 : 위키피디아


예를 들어 로그인에서 사용하는 컨트롤을 실버라이트로 변형한다면 로그인 암호화 기능의 ActiveX를 대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버라이트 컨트롤을 이용해 암호화한 데이터 전송기능을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플래시를 이용해 로그인과 관련된 보안을 강화했던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라이브러리 역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지원하고, 웹 페이지와 동적인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민감한 기능(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직접 액세스하는 기능)을 제외하면 대부분 구현이 가능합니다.

ActiveX를 실버라이트로!

몇 해전 ActiveX를 플래시로 대체하려는 시도가 상당수 있었지만 프로그래머들이 플래시에 접근하기가 어려워서 포기한 곳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도 플래시에 대한 경험이 있지만, 코드위주로 개발을 하던 프로그래머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ActiveX를 개발한 프로그래머가 플래시로 넘어가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실버라이트는 개발자도 정말 쉽게 접근을 할 수 있고,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물론 기존 플래시를 개발하던 개발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ActiveX모듈을 실버라이트로 변경이 쉬워집니다.

ActiveX를 실버라이트로 대체하면서 생기는 장점도 많이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실행되던 ActiveX와는 다르게 실버라이트라는 기반 플랫폼 위에서 강력한 기능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매번 인증을 받아 서버에 설정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또한 사용자는 여러 가지 ActiveX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덕분에 더 쾌적한 환경에서 웹사이트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실버라이트 자체에서 크로스 브라우징이 지원되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웹사이트 구현이 가능합니다.
ActiveX 없는 세상을 만들자!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상당부분의 ActiveX 컨트롤을 대체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 편의성을 생각해서 과감히 포기할 부분은 포기를 해야겠지요!) 아직 Active X로 버티고 있는 상당수의 사이트도 버티기의 한계가 올 것 입니다. 윈도우 7이 출시되면 또 다시 ActiveX의 호환성 이슈가 이야기 될 것이고, 그때 ActiveX를 다시 수정하면서 낑낑거리는 것 보다는 새로운 대안을 찾아 보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미 ActiveX의 대안을 찾고 있다면 실버라이트도 검토항목에 넣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ActiveX 컨트롤의 대안: Silverlight - 마이크로 소프트지에 기고된 글로 더 상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고
지나가다 2009.06.08 11:19 신고 E / R
이미 아시겠지만...... 실버라이트 역시 ActiveX 의 일종입니다.
Flash 또한 ActiveX 이구요. 냠냠...
위즈 2009.06.08 13:13 신고 E
IE의 경우 ActiveX 플러그 인 모델을 사용하고 기타 브라우저의 경우 Netscape API 플러그 인 모델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님의 주장도 타당합니다.
하지만 관리되는 형태의 코드와 관리 할 수 없는 코드간의 개념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의미론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면 이해해주시길.. 즐거운 하루되세요.
지나다가... 2009.06.08 11:50 신고 E / R
실버라이트, MS에서 다른 OS를 제대로 지원해주는게 먼저되어야할 듯. 그렇지않다면 ActiveX의 종속에서 벗어나더라도 OS에 종속되는 상황은 계속 이어질테니...
위즈 2009.06.08 13:15 신고 E
MS에서 멀티플랫폼과 멀티브라우저 지원을 전략적으로 내세우는 만큼 더 다양한 지원을 하겠지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bumworld 2009.06.08 13:16 신고 E / R
음..adobe의 flex는 빼먹으신거 아닌가요?
개발의 편의성을 따지신다면 flex와 비교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위즈 2009.06.08 18:01 신고 E
flex로 작업을 못해봤지만 상당히 좋은 플랫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제가 경험을 하지 못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될 것 같아서 빼버렸습니다.^^
이해해주세요.
동동 2009.06.08 19:08 신고 E / R
현재 비스타/7에서 기존 ActiveX의 문제는 과도한 권한 요구죠. 이때문에 끊임없이 UAC가 뜨며 대부분의 비스타 사용자가 이에 대해 매우 귀찮아했습니다. 반면 언급하신 실버라이트/WPF같은것들은 유저권한으로 잘 돌아가더군요. 이런것들이 얼마나 보급되느냐에 따라 앞으로 나올 윈도7 성공이 판가름날것 같습니다.

잠시 WPF 웹어플리케이션을 비스타에서 사용해본 소감이라면... 끝내줬습니다. ActiveX처럼 몇단계의 복잡한 설치과정도 없고, 사용할때도 여러단게로 복잡하게 묻지도 않으면서 한번에 - 마치 윈95시절 IE3.0에서 ActiveX를 사용한 느낌이 들 정도였지요. 굳이 IE뿐 아니라 FF나 Chrome 등 타 브라우저에서도 잘 돌아갔고요. 많은 개발자들이 ActiveX를 버리고 다른 플랫폼으로 어서 갔으면 좋겠습니다.
위즈 2009.06.09 11:23 신고 E
ActiveX의 가장 큰 문제점이 보안과 관련된 부분이죠.
사용자의 입장에서 상당히 불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버라이트가 도입되면 적어도 이런 부분을 최소한의 범위에서 관리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개발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조금 힘들어질 수도 있지만요.^^
저 역시 ActiveX가 빨리 사라지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지돌스타 2009.06.10 12:09 신고 E / R
저는 Adobe RIA 기술 개발자 입장에서 말씀드립니다. 실버라이트 관련 기술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언급하겠습니다.

내용 잘봤습니다. 사실 실버라이트를 많이 접하시는 분이라 Adobe RIA기술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네요.

"플래시는 어도비의 속성상 디자이너가 접근하기 쉬운 반면 실버라이트는 프로그래머가 접근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약간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Flash에 프로그래머가 접근하기 어려운것은 사실이지만 Adode RIA를 구현하기 위해 Flash만 있은 것은 아닙니다. Flex Builder(다음 버전 Flash Builder)를 이용하면 Flex든 ActionScript 3.0 개발이든 자유롭게 개발자 관점에서 Adobe RIA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즉 개발자 관점에서 개발할 수 있지요.

"XAML을 기반으로 개발자가 조금 더 익숙한 형태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XAML은 Flex의 MXML과 유사합니다. 그러니 실버라이트만의 독특한 구성은 아니고 XAML때문에 개발자가 익숙하므로 실버라이트가 Flex보다 개발이 편하다는 말은 잘못된 것 같습니다. 물론 Flash라고 언급하셨으므로 완전히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Flash자체하고 실버라이트와 비교하는 것보다는 Flex와 Sliverlight비교가 맞다고 생각해요.

"ActiveX를 개발한 프로그래머가 플래시로 넘어가기 어렵다."
->ActiveX 기반 개발하시는 분들은 MS쪽 개발을 하시는 분이므로 당연히 Adobe RIA 기술 접근이 곤란할 수 있습니다. 제가볼때는 MS계열 개발자분들은 실버라이트를 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요. Java계열의 개발자는 Adobe RIA 쪽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글에서는 Flash라고 하지만 사실 Flash는 Adobe RIA을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입니다. Adobe RIA 기술은 결국 SWF,AIR이 나오는 것이긴 하지만 서버사이드 제작 기술, 클라이언트 제작 기술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지요. 개발도구는 Flex, Flash, Javascript,HTML 다 할 수 있습니다.

블랜드와 비슷한 것으로 Adobe쪽에서는 카탈리스트가 나왔습니다. 물론 블랜드가 먼저 나왔고요. 아마도 기능은 블랜드가 더 좋을겁니다. 하지만 디자이너/개발자 협업과정에서 볼때 카탈리스트의 등장으로 기본 포토샵,일러스트를 사용하는 디자이너가 Flash를 약간 다룰줄 알면 카탈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오히려 블랜드보다는 유리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하긴 합니다.

실버라이트나 플래시나 결국 웹브라우져에서 구동되므로 ActiveX처럼 강력하게 사용자 환경을 컨트롤 할 수 없도록 보안상 제한되어 있습니다. 물론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만... 결국 ActiveX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은 일단 없고요. 가능하다면 Cross Platform을 지향하는 실버라이트 또는 플래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위즈 2009.06.10 17:21 신고 E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Adobe RIA 관련해서 지식이 부족해서 자세한 이야기를 쓰지 못했습니다.
기회가 되서 Flex를 접해 볼 수 있다면 좀 더 정확한 비교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관련 정보를 이렇게 많이 알려주시니 감사합니다.
러프독 2009.06.18 17:37 신고 E / R
비만토끼보며 웃고가다가 무심코 넘긴페이지..

우왕 완전 다른세상에 사시는분들인듯...@_@

잘보고갑니다. (아 이거말고 비만토끼요^^)
위즈 2009.06.22 09:26 신고 E
가끔은 제가 생각해도 다른 세상에 살고 있는 것 같아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지나가다 2009.06.24 17:56 신고 E / R
저는 반대 의견입니다.
아마 실버라이트는 ActiveX를 대체 하지못할것입니다.
특히 보안 ActiveX는 말입니다.
키보드 보안 같은 하드웨어나, 네트워크 감시 같은 기능을 수행해야 되기때문에,
클라이언트 접근에 한계가 있는 실버라이트는 대체 할수 없습니다.

대체 하게 된다면, 차트 뷰어,시트 뷰어 이런쪽이겠지요.
위즈 2009.06.25 08:40 신고 E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키보드 보안이나 네트워크 보안은 ActiveX의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웹사이트에서 클라이언트의 보안 영역에 접근을 허용한 다는 것 자체가 대문을 열어두고 도둑을 잡는 다는 발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H/W 영역은 클라이언트의 자체적인 보안이 필요한 부분이지 ActiveX를 이용해서 개별 웹사이트에 맡긴다는 것 부터가 잘못이라고 생각되네요.

즉 아주 민감한 보안은 ActiveX로 해결 할 수도 없고, 해결 해서도 안되는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나가다 2009.06.25 16:56 신고 E / R
"웹사이트에서 클라이언트의 보안 영역에 접근을 허용한 다는 것 자체가 대문을 열어두고 도둑을 잡는 다는 발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당연히 맞는 말씀입니다만...
그건 님 만의 생각 ActiveX를 싫어하는 분류의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대체가 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현행 키보드 보안, 네트워크 감시 이런것을 업체들이 잘못된 발상이라고 생각할까요?
그랬다면 ActiveX 자체가 보안 프로그램으로 안나왔을것입니다.

한국 웹사이트 업체들은 더 클라이언트 영역침범하면 침범했지 축소하지는 않을것입니다.
물론 잘못된 생각들이지만 말입니다.

안타깝겠지만. 님 바램대로 실버라이트는 보안 ActiveX를 대체 하지 못할것입니다.
위즈 2009.06.26 08:58 신고 E
지금 당장은 어렵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업에서 ActiveX 제거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ActiveX 제거에 대한 요구는 계속 있었고, 앞으로도 지속 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 업체의 인식전환과 ActiveX 제거를 위한 노력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없애라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요^^)

저는 대안의 한 가지로 실버라이트를 이야기하고자 했습니다.
작은 기능을 하는 ActiveX 부터 사라지기 시작한다면 언젠가 ActiveX 없는 날도 오겠지요^^
긴 댓글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나옹이 2011.06.08 14:04 신고 E / R
상당히 오래 된 글인데 이제 보고 가네요. 구글에서 실버라이트에 대해서 검색을 하다가 들어왔는데, 이 덧글들은 달으셨던 분들이 이 글을 다시 읽는다면 어떤 기분이 들지 먼저 궁금해집니다^^ 예측을 한 것이 2년이 지금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구나.. 라는 걸 알수 있잖아요! 전 클릭하기도 전에 왠 실버라이트와 ActiveX?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어떤 근거도, 논리성도 없이 이게 대체가 될까? 라는 생각이 마구 마구 들었거든요. 실버라이트로 개발을 하고 있지만.. 사실 ActiveX가 제발 좀 없어졌으면 하는 생각과 실버라이트와 Activex가 지금 하는 일이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과연 될지 .. 저도 잘 모르겠네요. 쓰고나니 정말 엉망인 글이 되었네요^^. 혹시 위즈님 아이디를 제가 네이버 실버라이트 까페에서 본 것 같기도 한데.. 아무쪼록 좋은 가득하시길요!
Name : Password : Blog : ( )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9)
개발 (0)
정보 (0)
일상 (0)
정리중 (569)
Total:2,069,299
Today:46 / Yesterday:254
Daum 코드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 Copyright Click Here 라이센스정책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