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9. 13:06
블로그 RSS 전문공개와 부분공개에 대한 고민 때문에 제가 구독하고 있는 94개 블로그의 RSS를 대상으로 간단하게 조사를 해봤습니다. (거창한 내용은 아닙니다. 많은 것을 기대하고 오셨다면.. 죄송합니다.^^)
1. RSS 전체 / 부분공개 비율
RSS를 이용해 내용 전체 공개를 하는 블로그와 부분공개를 하는 블로그의 비율입니다.
전체공개를 60개, 부분공개를 34로 대략 2배 정도의 블로그가 RSS로 본문 전체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전체 공개 60개중 IT 관련 블로그가 41개로 기타 블로그 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부분공개의 경우 IT관련 20개로 비율이 낮았습니다.
일반화 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우선 IT관련 블로거가 일반 블로거 보다 RSS 전문 공개를 선호한다고 추측이 가능합니다.
2. RSS 광고 포함
전체 94개 중에 RSS에 광고를 포함한 경우가 19건으로 생각보다 그 수가 적습니다.
광고의 종류는 다음 View AD, 구글애드센스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간혹 포스트에만 포함되는 링크 프라이스의 경우는 고정된 광고가 아니라서 통계에서 제외했습니다.
RSS 공개에 대한 고민
RSS로 본문 전체 공개를 하면서 생기는 단점(?)은
1. 내 RSS를 악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불안감
2. 방문자에 대한 욕심 = 광고 등 수익에 대한 욕심
3. 댓글에 대한 욕심
이 밖에도 막연한 불안과 욕심이 있습니다. 즉 RSS 부분공개로 바꾸면 방문자가 더 많아지고, 수익도 늘어 날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제 경우 1번에 대한 불안감은 떨칠 수 없지만,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를 편하게 봐준다면 그것으로 충분히 상쇄된다고 생각합니다. 2번의 경우 원래 수익도 방문자도 많은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서 패스, 3번의 경우 댓글을 달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전문을 공개해도 와서 달아준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생각에 현재는 본문 전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RSS 본문 전체공개가 좋을까요? 아니면 부분공개가 좋을 까요?
부분 공개를 하면 방문자도, 광고 수익도 늘어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