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신용정보관리 팁 그리고 오해와 진실

2007. 6. 24. 04:26
대부업체광고 때문에 요즘은 TV도 거의 안보고 있습니다. 대부업체광고 때문에 모르는 번호는 확인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을 신용불량자로 만들지 모르겠네요. 어려운 사람들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듯한 이미지 때문에 아무리 합법화 되어도 그다지 이미지 개선은 힘들다고 봅니다. 사채하면 바로 떠오르는 단어가 바로 "신용등급"인 것 같습니다. 알지 못했던 신용 등급에 대한 몇가지 해답을 보여주는 기사가 나와서 관련내용을 적어봅니다.

기사원문 : 신용등급 오해와 진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기사에 보면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정리 됩니다.

첫번째. 신용조회만 하면 신용점수가 낮아진다?
금융거래를 수반하지 않는 신용조회는 조회기록이 남지만 신용점수가 낮아지지는 않는다.
즉 은행연합회, 신용정보회사 사이트에서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도 신용등급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
다만 인터넷에서 대출가능 금액을 뽑아보거나, 사용하지 않을 카드의 발급을 신청할 경우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친다. 두번째, 대부업체 조회기록이 있으면 은행대출이 무조건 안된다?
대부업체에서 신용 조회를 많이 받아도 신용등급은 최고 1등급만 하락한다.

세번째, 대출이 있으면 신용등급이 나빠진다?
일정 수준의 대출은 연체없이 잘 갚기만 하면 신용점수 상승 요인이다. 그러나 자신의 연소득보다 3~4배정도 많은 금액의 신용대출은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최근에 은행 대출을 받으면서 신용조회를 하니 바로 "고객님의 신용정보가 변동되었습니다."라는 문자 메시지가 날아왔다. 확인해보니 신용정보 조회 회수가 올라있었습니다. 솔직하게 이런 문자를 받을 때마다 심장이 철렁합니다. 은행에서 평소에 신용관리를 잘하셨네요. 라는 말에 안심은 했지만, 신용등급은 쉽게 올라가지 않으니까. 절대로 떨어트리지 말고 평소에 잘 관리하라고 해서 "네"하고 대답은 했지만 도대체 어떻게 해야 관리를 잘하는 건지 일반인은 잘 모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알고 있는 것 몇 가지를 적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주거래은행을 만들어놓고, 지속적으로 은행실적을 쌓을 것
2. 대출 받은 적이 없다고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대출은 연소득 조금 넘게 받아서 연체 없이 관리 할 것
3. 쓰지 않는 신용카드는 만들지 말것 한번에 많은 카드를 발급 받지 말 것
4. 대부업체 돈은 절대로 사용하지 말 것
5. 카드는 주로 주거래은행 카드를 사용할 것
6. 카드대금은 절대로 연체하지 말 것
7. 현금서비스는 적은 금액이라도 절대 사용하지 말 것

잘못된 것이나, 다른 것도 알고 계신다면 알려주세요. 정보 공유로 신용불량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추천 할 만한 신용정보 관리 사이트 : 사이렌24
Category&Tag : [정리중/Work & Life]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4)
개발 (0)
일반정보 (0)
IT 일반 (1)
일상&사진 (0)
정리중 (563)

Recent Entry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Tags

        Links

          Total:
          Today: / Yesterday: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라이센스정책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