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일본드라마는 야하다? 일본드라마에 대한 오해와 진실 3가지

2008.06.30 08:02

일본 드라마를 접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하기 쉬운 오해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본 드라마는 야하다!

일본의 문화에 대해 떠오르는 첫 이미지는 아마도 개방된 성문화일 것 입니다.
이 원인은 90년대 우리나라의 정서적, 정책적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2000년대 이전에는 성에 관련된 것은 무조건 나쁜 것 이라 교육받던 정서가 대세를 이루었습니다. (구성애씨가 나타나서 올바른 성을 이야기 하기 전까지 말이죠.)
또한 가지는 일본의 문화교류를 정책적으로 막아 일본문화에 대한 장벽이 너무 커서 정상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백야행(白夜行)
일본드라마에서 본 가장 선정적인 장면입니다.

그 시절 우리가 가장먼저 접했던 일본문화 중 하나가 A/V라 불리던 성인 비디오 물 이었습니다.
낙원상가 등에서 호환, 마마 보다 더 무섭다는 상표도 없는 복사본 비디오 테이프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 문화에 대해 모르고 자란 사람들이 접한 A/V와 더불어 일본의 외설 문화에 대한 정보와 이야기가 산더미처럼 커져서 일본의 이미지는 워크맨과 A/V라는 생각이 가득 했죠.
그래서 일본의 영상물=A/V=야한 것 이런 공식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일본 드라마를 보다 보면 우리 나라 드라마에서 흔한 키스신도 많지 않습니다. 가끔 베드신도 있지만, 생각처럼 야하지 않습니다. 베드신이 나올 정도의 드라마라면 상당히 충격적인(?) 스토리를 가진 드라마지만 이런 드라마는 거의 없다는 겁니다.

일본 드라마는 잔인하고 폭력적이다?
이 역시 정말 잘못된 오해중 하나입니다.

베틀로얄 (Battle Royal)

국내에 개봉되었던 “배틀로얄”이라는 영화와 일본 만화 때문에 생긴 오해인 것 같습니다. 실제 영화나 애니에는 상당히 잔인한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TV 시리즈 중에는 가끔 스토리상 잔인한 상상을 유도하는 부분은 있지만, 잔인하거나 폭력적인 장면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나라 드라마나 미국 드라마 보다 폭력신도 적고, 잔인한 장면도 거의 없습니다.

일본 드라마는 미국 드라마보다 스토리 구성이 떨어진다.

실제로 스토리의 치밀함 이나 긴장감에서는 미국드라마보다 조금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는 드라마의 규모면 이나 장르적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미국 드라마 “로스트” 나 “프리즌 브레이크” 등은 시즌제로 스토리도 길고, 스케일이 상당히 큰 드라마 입니다.
하지만 일본 드라마는 대부분 주 1회 분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총 10편 내외로 구성해 규모가작고 스토리의 스케일도 작습니다.
프리즌 브레이크 (Prison Break)

한마디로 구성이 떨어진다기 보다는 장르가 좀 다르다는 것입니다.
국내에 소개되었던 “하얀거탑”의 2003년 일본원판 “백의 거탑(白い巨塔)”의 경우 상당히 치밀한 스토리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만 봐도 구성이 탄탄한 드라마도 있다는 것 입니다.

일드는 아기자기 한 스토리와 구성을 가지고 있고, 미드 보다 짧은 스토리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미드와 일드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작품을 즐길 때 가장 즐거운 드라마가 될 것 입니다.

추천일본 드라마 - 일본드라마에 대한 개인적 정리

일본 드라마.. 2008.06.30 12:26 E / R
일본 드라마 대부분은 글쓴이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키스신도 많지 않고 노출신도 거의 없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심야에 방영되는 드라마 중에는 노출이 심한 성인 드라마도 제법 됩니다.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아오이 소라 등 AV 여배우들이 일반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속옷 차림이나 상반신 노출도 제법 많이 나오더군요.
위즈 2008.06.30 12:45 E
^^ 성인물도 있지만. 아무래도 생각 보다는 적다는 의견입니다.
심야 드라마도 좀 구해서 봐야겠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l 2008.06.30 12:38 E / R
뭐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제가 보기엔 폭력적인 부분은 많은 것 같네요. 최근 인기있는 루키인가 하는 드라마(고교 문제아들이 야구로 고시엔에 입성한다는 내용)의 첫 부분에서도, 담임선생을 구타하는 장면, 그리고 얼마전에 끝난 고구켄 시즌 3에서도, 맨 첫편에서 학생이 양아치들에게 당하는 신 등에서, 폭력 수위가 좀 도를 넘는다고 봅니다. 또한 ㅣ지메 문제야 말로, 하다못해 엔에이치케이의 어린이용 만화에서도 얼마나 리얼하고 잔인하게 그려내는지요... 아무 생각없이 보고 있으면 아무 생각 없이 저 정도의 폭력에 무덤덤해지지나 않을까 걱정됩니다.
위즈 2008.06.30 12:48 E
폭력적인 영상도 없지는 않지만 이것 역시 상대적인 평가 기준인 것 같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것 처럼 생각보다는 적다는 의견입니다.^^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드라마, 영화 할 것 없이 좀더 자극적인 것들이 늘어나는 것은 걱정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이치고이찌방 2008.06.30 13:11 E / R
맞아요. 사실 야한장면이라 해봐야 마지막회의 뽀뽀씬정도인데, 일본문화가 개방되기 전에는 뭔가 일본하면 선정적이고 폭력성이 짙을거라 생각했었는데 많은 드라마를 접할수록 언제 그런 생각을 했냐는듯.. 받아들이기이 따라 다른거 같아요. 위에 분이 말씀하신 루키즈나 코쿠센3 뭐 요즘 영화화된 크로우즈 제로도 폭력적이긴 하나, 학원물이라는 하나의 장르고 아닐까요? 많고 많은 일본 드라마중에 폭력적인 학원물은 손에 꼽을 만큼 적습니다.
위즈 2008.06.30 13:11 E
적극 동의 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08.06.30 14:57 E / R
드라마를 굉장히 좋아하긴하는데....일드..글쎄요. 여자라 av쪽은 그닥 모르겠지만, 제 경우는
정서적인 것때문에 안보거나 보더라도 끝까지 보긴 힘들더군요.
뭐랄까 굉장히 만화적인 느낌이랄까요. 일드는 일본만화를 보는 느낌이 강합니다. 뭐 어쩔수 없는건가..
만화에서 보여지는 과장된 제스처들 다소 교육적인 내용들, 여자의 입장에서 보면 일본여자들 상당히 내숭
처럼 보이죠. 이것역시 우리완 맞지 않는것 같아요. 더불어 코맹맹이 소리는.. 흠..일본이라서 가능한.^^
즉,, 우리정서완 많이 다르고 만화라면 만화려니하고 넘어가던것도 실사가 되니 보기 불편에 지더군여.
폭력이나 선정성으로 오히려 잘 모르겠구요. 한국영화에서도 이미 너무 익숙하게 봐왔기때문에.. 이건 둘다
문제군요..
위즈 2008.06.30 15:33 E
애니와 같은 설정을 두고 있는 드라마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드라마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기무라 타쿠야 주연의 프라이드나 사랑의 노래 같은 드라마를 한번 추천해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흠.. 2008.06.30 14:57 E / R
과거를 모르시는군요. 요즘엔 오히려 노출이나 폭력수위가 낮아진듯..
위즈 2008.06.30 15:35 E
과거에는 그런 드라마가 좀 많았지만 시청률이 상위권 있는 2000년대 이후의 드라마는 덜한 편입니다.
전체적인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아무래도 접하기 쉬운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코알라 2008.06.30 14:59 E / R
일본 편드자는게 아니고....성인 비디오는 범람하나 젊은이들은 방구석에서 딸치기에 그치고..(삭막 인간관계)
한번 폭력물이나 고어물 만들자면 뭐 이건 상상을 초월하는 비인간적이고(평소에 스미마셍의 억눌린 감정 대
폭팔)허나 한국은 평소에 선비인척 해도 강간의 왕국에 수시로 실례 합니다는 커녕 폭력에 바쁘니...
위즈 2008.06.30 15:36 E
분기별로 방송하는 편수가 많다보니 독특한 소재를 다룬 것도 많지만 일반적으로는 무난한 수준인 것 같아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asiale 2008.06.30 17:22 E / R
10년전엔가.. 처음으로 일본드라마를 봤습니다. ㅋ 당연히 야한걸 기대하고 봤는데 "백한번째프로포즈" 였습니다. ㅋㅋ 엄청 감동적이더만요.. 전혀 안야하고 ㅋㅋ.. 일본드라마는 재밌고 전문적이긴한데.. 일본음식이 삼삼하잖아요... 일본음식처럼.. 드라마가 뭔가 삼삼한 편이에요.. 무엇보다 왜 이리 굽신거리는지.. ㅋ 인사하다 시간다가요 ㅠㅠ
위즈 2008.06.30 19:04 E
그렇죠. 일본의 문화적인 부분이죠. 즐거운 하루 되세요.
후여리 2008.06.30 18:32 E / R
한드,미드,일드 각 나라별로 그 나라 드라마의 맛이 있는거 같아요..ㅎㅎ
한드는 뻔한내용 뻔한결말이겠지만.. (가끔 예외적인 드라마도 있지만요..) ^^
알면서도 보게되는 맛이 있는거 같아요..
일드는 한드보다 드라마의 재료(?)가 다양한거 같구요..ㅎㅎ
미드는 참 치밀하고 내용이 방대한거 같구요.. ㅎㅎ
일본심야드라마도 몇편 보긴 보았지만.. AV가 활성화되어있어서인지..
우리나라 19금 케이블이 살짝 더 심한거 같던대요..ㅎㅎ (나름 저만의 생각이지만..ㅎㅎ)
요즘은 드라마의 늪에서 빠져 살고있지만..ㅎㅎ 재미있게 잘 읽고 가요..ㅎㅎ
위즈 2008.06.30 19:05 E
드라마는 각 나라마다의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죠.^^
즐거운 하루 되세요.
Jaida 2008.06.30 18:45 E / R
일드는 시트콤같아요.
드라마의 소재가 다양한 것은 좋은 점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시트콤처럼 짧은 스토리. 단순한 구성, 깊이없는 감정표현,등등이
현실성이 너무 없는 것같아 정말 와닿지가 않더군요.
윗분 말씀처럼 만화같아요...
서로 갈등이 생기지만 등장인물들 모두 힘모아 이겨나가는...
제대로된 악역도 없고 ..폭력, 선정성...없는 드라마들을 봐도 깊이가 없어요.
드라마는 아마도 그 국민 정서를 반영하겠죠.
우린 울고 짜고 얽힌 한...복잡한 인간관계(넘 복잡해서 탈이죠ㅠㅠ), 섬세하고 깊은 감정묘사..
일본의 옛날 드라마도 우리거랑 비슷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일본의 기혼녀들이 우리 드라마를 보며 옛기억을 되살리고 향수에 젖는다고 하더라구요. 그녀들이 젊었을때 보던 드라마와 비슷하다고..
그래서 한류가 생겨난거구요.
미드는 미국사람들 좋아하는 크고 거창한 스케일, 확실한 악역, 다소 비현실적인 영웅주의..
일드는 다양한 소재, 모던한 이미지들, 심플한 스토리..
모든 장점이 단점이 되듯이..각국의 드라마들도 그렇지요.
위즈 2008.06.30 19:09 E
미드는 한 시즌이 끝나고 다음 시즌 기다리기가 벅차서.ㅠ.ㅠ
짧은 일드의 장점 중하나는 지루해도 끝까지 볼 수있다는 거죠^^
요즘 히어로즈 시즌 3 를 기다리고 있는데 힘들어 죽겠어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하루 2008.06.30 21:27 E / R
작년에 기무라 타쿠야 주연의 화려한 일족이라는 일드를 보았습니다.
XTM에서 한꺼번에 해줬는데 날이 좋았죠 ㅎㅎ
소설이 원작인 탓도 있지만 저도 일드같은 경운 너무 시트콤 적인 요소가 많아서 잘 안봤었는데
그 드라마를 보고선 아 저런 일드도 있구나! 하고 감탄했습니다
스토리도 좋아고~ 기무 타쿠의 연기도 좋았지요 ㅎㅎ
일드는 우리나라에 비해 소재가 다양한 것 같아서 우리나라 드라마 보다 더 많이 보게되는것 같습니다.
우리나란 1화보고서도 앤딩을 짐작 할 수 있는 드라마들이 많아서..
요즘엔 안그렇것도 많지만. 잘보고 갑니다~
위즈 2008.07.01 00:34 E
기무라 타쿠야의 연기도 멋지고 케릭터가 정말 예술입니다.
화려한 일족도 정말 재미있죠. 즐거운 하루 되세요.
글쎄요.. 2008.06.30 21:29 E / R
"우리나라보다 폭력이 적고 야하지 않다."라는 본문내용....이렇게 논할게 아닌듯 하네요...

우선 시장이 우리나라보다 훨크고요 좀더 매니아 중심적인게 일본의 특징이 아닌가 합니다...

잔인한건 상상을 초월하더군요...

물론 청춘드라마,사랑드라마 등 우리나라로 치면 공중파 드라마는 폭력과 선정성의 수위가 비슷한듯...
위즈 2008.07.01 00:35 E
일본 드라마를 전혀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한 글이라 조금 오해의 소지가 있었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jin 2008.07.01 00:02 E / R
첫번째꺼는 어느 종류의 드라마를 보느냐에 따라 다르겠네요.
우리나라도 아침드라마, 일일드라마, 10시이후 드라마, 케이블 드라마 이런것처럼요..ㅋ
솔직히 낮에하는 일본드라마들은 야한 장면 없는것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심야로 넘어가면 -_-;;;;;
저 위에 소라 아오이 나온다던 양왕(여왕)이나 쿠세노스같은 것들은 정말 -_-;;;
위즈 2008.07.01 00:37 E
하하~! 뭐 야하고, 잔인한 것을 찾으려면 어디든 있겠지만..
일반적 성향은 위와 같다고 생각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jin 2008.07.01 00:03 E / R
그리고 어느나라던... 드라마는 재밌는듯...ㅋㅋ
일본꺼는 약간 만화느낌의 과장된 것들이 재밌고, 우리나라는 그 엄청난 삼각,사각,오각 관계들...
미국 드라마의 치밀한 스토리,, 영국 드라마도... 어떻게 보면 작가들은 대단한거죠 ㅋㅋ
위즈 2008.07.01 00:38 E
문화적 특색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나라별로 정말 특색있는 소재와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작가들이 대단하죠^^
즐거운 하루 되세요.
나현주 2008.07.01 03:18 E / R
저는배틀로얄보고폭력적이란생각해습니다지금한국영화보면수위는것이똑같은것같아요
위즈 2008.07.01 09:37 E
배틀로얄을 처음 봤을때 저도 충격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요즘 영화가 너무 자극적이라 무뎌진 것 같기도 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harumi 2008.07.01 07:47 E / R
일본 성인물은 수위가 대담하죠. 소재또한 대담하구요.
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의 일본드라마 황금기에는 소재도 풍부하고 완성도도 높았지만
요즘은 확실히 부족한 면이 많이 드라나는게 여실합니다.
기무라 타쿠야의 부진도 원인중의 하나고, 이렇다할 스타 작가의 부재도 한몫하구요.
또한, 일본내에서도 드라마 시청률이 점차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라서
방송국들은 안정적인 면으로 모색하게 되는 듯합니다.

대부분의 만화들이 인기 코믹스(만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구요
고쿠센시리즈등 기존의 인기를 업은 작품들을 많이 등장시킵니다.
이번 분기만 해도 3작품이나 시리즈 물이였구요. 거의 대부분 만화원작인 걸로 알아요.
오리지날 작품이 굉장히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의 다양하고 풍성했던 일드들이 그리워 지는게 사실이죠.
위즈 2008.07.01 09:39 E
그렇죠~! 요즘 드라마는 만화 원작이 많고, 일본 드라마의 다양성이 조금 떨어진 것 같습니다.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 움츠린 것이라고 생각하고 조금더 기다려보면 좋은 작품도 나오겠죠^^
즐거운 하루 되세요.
Name : Password : Blog : ( )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9)
개발 (0)
정보 (0)
일상 (0)
정리중 (569)
Total:2,190,232
Today:9 / Yesterday:31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 Copyright Click Here 라이센스정책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