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14. 12:25
FreeAgent Go 2의 리뷰는 시간이 좀 걸리네요. 외형편은 후다닥 작성을 했는데 성능편을 작성하면서 업무가 급격히 늘어나서 조금 늦었네요.
디자인에 관련된 리뷰 2편에 이어서 성능과 스팩에 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디자인편
[FreeAgent Go2] 외장하드도 디자인이 중요하다!
[FreeAgent Go2] 프리미엄 스타일의 완성 - 독(Dock)
스팩
스팩은 간단하게 씨게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시트를 이용해서 확인 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게이트 홈페이지 (
http://freeagent.seagate.com/ko-kr/hard-drive/portable-hard-drive/Free-Agent.html)에서 확인 하세요.
우선 특징적인 사항으로는
12.5mm X 80.0mm X 130.0mm의 슬림한 사이즈에 0.16kg의 가벼운 무게입니다. 이동성을 살린 작은 외형입니다. USB 2.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5400RPM의 HDD가 들어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독의 무게인데요. 전편 "
FreeAgent Go2] 프리미엄 스타일의 완성 - 독(Dock)"
에서 이야기 했듯이
독의 무게가 HDD 본체의 무게보다 무겁습니다. 그밖에는 씨게이트의 데이터시트가 정말 친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성능 테스트
우선 HDD 성능 리뷰에 사용할 테스트 툴은 지난번 "
[Seagate 7200.12 HDD] 3.남들 다하는 성능 테스트"에서 바라쿠다 7200.12에도 사용한 HD Tune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차 테스트
Transfer Rate Minimum : 22.5 MB/sec
Transfer Rate Maximum : 28.2 MB/sec
Transfer Rate Average : 27.5 MB/sec
Access Time : 21.2 ms
Burst Rate : 23.7 MB/sec
CPU Usage : 6.7%
2차 테스트
Transfer Rate Minimum : 21.0 MB/sec
Transfer Rate Maximum : 26.8 MB/sec
Transfer Rate Average : 26.0 MB/sec
Access Time : 21.4 ms
Burst Rate : 23.9 MB/sec
CPU Usage : 7.5%
테스트 결과는 2회 모두 비슷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모양의 그래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송속도는 USB의 대역폭이 SATA 대역폭보다 작기 때문에 대부분 HDD 자체의 성능에 따라 가지는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USB 컨트롤과 HDD의 안정적인 연결과 최적화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다른 제품들의 수치적으로 속도와 비교 할 때 상당히 매력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평
HDD는 리뷰를 하기 정말 어려운 제품인 것 같습니다. HDD의 경우 정말 특이한 제품이 아니라면 성능도 비슷하고, 외형도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리뷰가 어렵다는 것은 차이점이 많지 않다는 것이고,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기 어렵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Seagate 7200.12와 FreeAgent Go2는 각각의 장점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FreeAgent Go 2는 타사 제품에 뒤지지 않는 성능에 아주 뛰어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멋지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고정형 독이라는 독특한 장치로 타사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디자인과 편의성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일단은 성공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타사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은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 가격을 더 주고라도
스타일이 살아나는 제품을 원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