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군의 라이프로그
Reboot... Search /

초보 운전자용 자동차 데이트 지침서

2008. 10. 17. 10:38
글 제목을 자동차 데이트라고 했지만 기본적으로 초보운전자들에게 모두 해당되는 글입니다. 조금이나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 적어봤습니다.

이동 경로 확인은 필수

즐거운 데이트가 있는 날 어딘가로 그녀와 드라이브 하기로 했다면 출발 전에 이동경로 확인은 꼭 해야 합니다. 네비게이션만 믿고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미리 확인한 경로를 가는 것과 네비만 믿고 가는 것은 천지차이 입니다. 길을 잘못 들어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다면 꼭 확인을 하세요.
네비게이션이 있다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경로를 미리 설정하고, 지도를 움직여서 확인을 하거나, 모의 주행 기능을 꼭 확인 하세요. 만약 네비가 없다면 인터넷 지도를 이용하거나 지도책을 이용해서 이동경로를 꼭 확인 하세요. 그냥 길만 보는 것이 아니라 지도상에 표시되는 주요 랜드마크나 교차로 이름을 확인 하고, 대략적인 방향을 숙지 해두어야 합니다. 몇 분 투자로 여유로운 드라이브가 가능해집니다.

자동차 계기판 표시내용은 알아둘 것

자동차 계기판의 경고등은 대부분 직관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알기 쉽습니다. 혹시라도 경고등의 의미를 모르고 있다면 한번 정도 미리 확인해서 숙지해야 합니다. 계기판에 경고등은 예쁜 장식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경우 어떤 종류의 경고인지 확인을 해야 낭패를 당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신경을 쓰지 않고 운전하다가 문을 열어둔 상태로 달리거나, 기름이 바닥나서 고속도로 한가운데 멈춰버릴 수도 있다는 사실에 주의 하세요.

운전에만 집중할 것

연인과 같이 드라이브를 시작하면 들뜬 마음에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으면서 드라이브 분위기에 푹 빠지겠지만 이런 상황은 상당히 위험 합니다. 10년 이상 운전한 사람도 위험한데 하물며 초보 운전자에게는 눈감고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혹은 멋지게 보이고 싶은 마음에 한 손으로 운전대를 잡고, 음식먹고 떠들다 정말 잊지 못할 데이트가 될 수도 있다는 것만 명심하세요. 나만 빼고 내차 주변에 있는 모든 운전자들이 딴짓을 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방어운전에 최대한 집중 해야 합니다. 소중한 사람이 옆에 타고 있는데 딴짓 하면서 위험한 상황을 만들고 싶지는 않겠지요^^

미리 준비된 음악으로 소리는 적당하게

운전에 집중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지만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부분이라 따로 적겠습니다. 드라이브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요소 중 하나가 기분 좋은 음악입니다. 하지만 음악을 선곡하느라 오디오를 계속 만지작거리고, 분위기에 취해 음악소리를 너무 키운 상태로 운전을 하는 것 역시 위험 합니다. 오디오에 신경 쓰다 보면 운전에 집중 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음악소리가 큰 것은 무엇이 문제인가 하시겠지만, 주변 상황파악을 위해 외부의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는 정도로만 소리를 키워야 합니다. 뒤에서 빵빵거리거나 앰뷸런스 등의 소리가 날 수 도 있고, 타이어 펑크 소리 등 상당히 많은 정보들이 음악 소리에 묻혀 위험한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브 데이트를 위해 드라이브하면서 듣기 좋은 음악으로 미리 선곡을 해두는 센스 정도는 발휘하는 것도 좋겠지요.

방향을 잘못 들어도 당황하지 말것

드라이브가 시작되고 나서 종종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어떤 이유로 방향을 잘못 들어서거나 고가나 지하차도 진입에 실패했을 경우 당황해서 그 자리에 급정차하고, 심지어 역주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정말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그냥 네비게이션이 새로운 길을 탐색하기를 기다리면서 천천히 방향을 따라 가는 것이 좋습니다. 네비게이션이 없다면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길을 새로 찾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심은 버리고, 마음의 여유를 가질 것

사람은 운전을 할 때 숨겨진 성격이 나온다고들 합니다. 운전을 할 때는 쉽게 흥분하거나 의외의 경쟁심이 생겨 과속을 하거나 난폭한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황색신호에 지나가기 위해 가속을 하고, 정체 구간에서의 꼬리물기, 불법유턴과 같은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운전습관은 시간이 흘러 운전이 익숙해져도 절대 금지해야 할 기본적 운전 매너입니다.
조금 여유롭게 마음을 가지고, 서두르거나 조급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뒤에서 빵빵거려도 조급하게 행동하는 것은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살포시 씹어 주시기 바랍니다. (누군가를 씹는 것은 이런 경우에 하는 거죠^^)  그렇다고 교통을 방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절대 안됩니다.
혹시나 옆에 와서 욕을 날려주시는 분에게는 웃으면서 핸드폰 카메라로 살포시 얼굴 한번 찍어주세요. 그 분은 아마 인터넷에 올라올까 무서워서 당분간은 그러지 않겠죠.^^ (혹시 무슨 일이 발생해도 책임은 지지 않겠습니다.)

시간적 여유를 가질 것

도착지까지의 예상시간을 계산해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세요. 특히 목적지에 시간적 제약이 있는 경우 충분한 여유시간을 두지 않으면 운전에 집중하기도 힘들고, 서두르게 됩니다. 교통상황 등을 미리 파악해서 여유시간을 가능하면 많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급하게 가는 것보다 조금 일찍 도착해서 여유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준비해주는 센스를 발휘해보세요. 주변에 걸어가기에도 가까운 곳에서 사진 촬영을 하거나 준비한 간식을 먹는 것도 좋겠지요^^

도착지의 주차 상황을 미리 파악할 것

많은 운전자들이 빠트리기 쉬운 사항이지만 중요한 것이 목적지의 주차상황입니다. 아무리 빨리 도착을 해도 주차할 곳이 없어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주차를 못해 불법주차를 하고, 데이트 하는 동안 마음은 차 옆에 가있고, 데이트가 엉망이 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미리 도착하는 곳의 주차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필수 사항입니다.

네비게이션 사용시 주의 사항

네비게이션은 위성신호를 받아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가나 터널 심지어는 가로수와 같은 장애물로 인해 위치를 잘못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GPS의 위치 정보는 10m 정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의도 같은)복잡한 길에서 오동작 가능성이 커집니다. 길을 가다가 갑작스럽게 "잘못된 길입니다. 경로를 재탐색 합니다."라고 울리면 초보 운전자는 쉽게 당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침착하게 대처 하면 됩니다.

네비게이션을 만능기계로 생각하기 쉽지만 100% 믿을 만한 장치는 아닙니다. 근본적인 기술적 한계로 인해 운전자를 당황스럽게 만드는 상황도 있습니다.
운전 역시 아무리 익숙해도 언제나 위험 요소가 있고, 위험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넓은 길에서 혼자 운전을 할 때 조차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조금만 신경을 써서 안전한 운전으로 즐거운 자동차 데이트를 하세요.

Category&Tag : [정리중/맛집 & 여행]
위즈군의 라이프로그

Category

전체 (564)
개발 (0)
일반정보 (0)
IT 일반 (1)
일상&사진 (0)
정리중 (563)

Recent Entry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Tags

        Links

          Total:
          Today: / Yesterday:
          Powered by Tistory / Skin by 위즈 라이센스정책 rss 2.0